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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창업 기업의 마케팅 전략 직면하는 문제

1.경쟁 제품과의 차별화 약화는

마케팅 자금 비용부담이 크다.

고객들은 기능이 비슷하면 가격만 보고 판단한다.

차별화가 되어 있다면 가격적인 요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2. 판매 증가를 위한 고비용 서비스의 제공

전통적인 방송광고, 신문광고, PPL, 영화광고는 인지도가 있어서 고비용 구조가 된다.

광고는 오래 지속적으로 가야 하는 부분이다.

중소기업은 고비용 광고는 오래지속하기 어렵고 효율성이 적다.

SNS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이 저비용 고효율 방법이다.

판매를 위한 1+1은 가격을 통제하게 되며 경영 악화의 원인이 된다.

3. 마케팅 목표

시장 점유율 --> 고객 점유율

전통적인 사고는 시장 점유율이 되므로 광범위하다.

고객 점유율 실 구매율이 있는 타켓을 공략해야 한다.

 

파워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으로 수익을 증대 한 부분이 저비용 효율적이었다.

해외 마케팅/전시회 전략

해외 마케팅 전략

1. 현지 정보를 파악하라.

현지에 있는 KOTRA정보를 이용하면 좋다.

2. 직접 만나라.-전시회

3. 현장에서 끝내라-상담 미팅으로 암묵적인 합의 파트너 쉽

4. 경쟁자들도 살펴라.-어떤 제품, 고객을 만나는지 파악해야 한다.

5. 성과를 분석하라.-수집된 정보를 분석하는 과정을 가져야 한다.

6. 사후관리를 게을리 하지 마라.

미국이나 유럽 같은 경우에는 시차로 인해 관리를 해야 한다.

물건을 주고 대금을 받는 것 외에 개인적인 교류.

 

해외 전시회 참가 333법칙

1. 같은 전시회에 3회 이상 꾸준히 참가하라

처음 갔을 때는 좋은 바이어가 있어도 신뢰를 쌓기 어렵다.

3회 정도 노출이 되어야 인지도 신뢰를 갖게 된다.

자기 부스에서만 있지 말고 타 고객 부스에서 적극적인 홍보를 하자.

2. 전시회 후 3주 안에 모든 피드백을 마쳐라.

요구한 자료, 샘플, 계약서를 제공하여 마쳐야 한다.

한국 기업에는 영문 서류화가 미흡한 부분이 있어 보완되어야 한다.

유럽은 온라인 네트워크가 원할하지 않으므로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를 보는 것이 어렵다.

텍스트 문서나 CD와 같은 저장 매체를 활용한 자료 제공을 선호한다.

 

해외 전시회 진출 시 준비/주의점

1. 공짜 샘플은 공허한 메아리다.

2. 무료로 제공하는 데 있어서 비용이나 결과 보고서를 요청하는 선에서 제공되어야 좋다.

3. 내 전시장을 지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4. 통역을 적극 활용하라.

영어를 사용할 줄 알아도 통역을 사용하여 판단할 시간을 가지는 것이 현명하다.

영어로 말하느라 판단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다.

 

저서> 정부지원금 공략법, 창업지원금공략법, 정부 지원금 성공전략 가이드

 

자료 출처: 이종훈 창업컨설턴트 창업기본가이드 강의 자료를 정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