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나의 가치 찾기 핵심가치

나는 어떤 가치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인가?

나의 핵심가치

1. 가족: 가족은 울타리다.
2. 부: 튼튼한 울타리를 만들 수 있다.
3. 사랑: 삶이 풍요로워진다.
4. 정직: 건강한 인간관계가 된다.
5. 나눔: 다 함께 행복하면 좋겠다.

저의 핵심가치는
가족, 부, 사랑, 정직, 나눔입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가?
나를 제대로 들여다보려 하면 어느새 나의 마음에 지질하고 못난 모습들이 보여 우울함이 올라와 나를 제대로 바르게 들여다본다는 것이 어려웠어요.

여러 핵심가치들 중에 내가 조금 더 의미를 두는 부분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하는 것이 핵심가치 찾기 프로그램입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 방황하거나 외로움을 느끼시는 분이라면 나의 핵심가치 찾기 여행을 통해 나의 가치 있는 모습을 탐구하고 나의 가치와 능력을 세상 밖으로 펼쳐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이제 나의 핵심 가치 찾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준비물

방해받지 않는 조용한 공간, 여유로운 시간(1시간 이상), 종이, 펜

준비물 잘 챙겨주세요.
그중에서도 시간 공간과 시간이 중요합니다.

 

핵심가치 찾기 순서

1.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단어를 모두 골라 주세요.

2. 1번에서 고른 가치들 중 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가치를 빼며 10개를 선정합니다.

3. 2번에서 고른 10개의 가치들 중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핵심가치 5가지 정합니다.

4. 3번에서 고른 5가지 핵심가치가 중요한 이유를 짧게 적어봅니다.

위에 제가 고른 나의 핵심가치처럼 기록해주시면 됩니다.

---------------------------------------------------------------------

1. 가족: 가족은 울타리다.
보호받기도 하고 보호해 주어야 할 대상이기도 하다.

2. 부: 튼튼한 울타리를 만들 수 있다.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면서 느끼는 괴로움을 벗어나게 도와주는 생각)

3. 사랑: 삶이 풍요로워진다.(행복)
꾸준함, 끈기를 가지고 실행할 수 있는 힘을 준다.

4. 정직: 건강한 인간관계가 된다.
(정의로운 이상적인 사회를 꿈꾸며 나 스스로 떳떳하고자 노력한다.)

5. 나눔: 다 함께 행복하면 좋겠다.(기쁨)

나의 핵심가치를 조금 더 의미를 부여해봤어요.

--------------------------------------------------------------

10일 후 '감사의 재발견'이란 책을 보면서 나의 핵심가치가 다른 것이었음을 느꼈어요.

다시 핵심가치를 정리했습니다.

1. 가족 : 내 존재의 기준

2. 부  : 튼튼한 울타리

3. 봉사 : 도움 되고 싶고, 도움받고 싶다.

4. 배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실행하는 즐거움

5. 정직:나 스스로에게 진실된 사람이고 싶다.

 

나의 핵심가치는 가족, 부, 봉사, 배움, 정직이 더 가까운 것 같아요.

제가 나눌 줄 잘 모르는 사람이더라고요.

나눔을 처음 떠 올렸을 때는 좋았는데,

나누기 위한 생각을 떠 올릴수록 '무엇을 주어야 하지?'란 고민으로 불편함을 느꼈어요.

'아~ 나란 사람은 나누는 것이 서툴구나'

소통에 서툴기에 나눔에도 서툴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되었어요.

 

핵심가치를 한번 정리하고 나니 나의 가치를 깊이 생각하게 되고 저의 내면을 조금 더 세심하게 알아가는 과정을 거치게 되었어요.

나를 알아가는 과정 이해하게 되니 조금 마음의 평화가 찾아왔습니다.

살면서 괴롭지 않은 때가 어디 있겠어요.
힘들지만 관점을 다르게 보면 편안해지고 여러 번 손을 내밀다 보면 도움을 주는 이들도 있습니다.

한두 번 실패나 거절에 좌절하기보다 매일 부는 바람에 쓰러져도 다시 일어나는 들풀처럼 여러 번 시도하여 깨달은 게 있어요.

 '행복은 내가 선택하는 것이구나'를 느끼니 어떤 상황에서도 '나는 어떻게 하면 행복할까?'를 고민하게 됩니다.

사실 먼저 떠오르는 마음은 불쾌감이 먼저 떠 오르지만 불쾌한 감정이 떠 오를 때마다 생각을 고쳐먹으려고 합니다.

어떤 땐 오래 걸리기도 하고 어떤 때는 금방 알아차리기도 하더라고요.

훈련이 필요한것 같아요.

'너 힘들구나!'
'그래도 행복할 방법이 있을 거야!'
'방법을 알아보자'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메모를 붙여 놓으니 알아차리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