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물로만 머리 씻기 시작은 호기롭게 그러나 이래서 포기 했습니다.

머리 가려움과 각질, 비듬이 많이 생겨 고민이 되었어요.
계면활성제, 세제가 가려움증과 피지분비를 증가하게 하여 건조증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찾은 방법이 물로만 씻는 방법이었는데요.


2년 전에 물로만 씻기 참여하였는데요.
방법과 이해도가 없어서 그런지 머리카락이 떡지게 되고 가려움이 심해져서 한 달 정도 참여하다 멈추게 되었어요.

금년에도 어김없이 가려움과 비듬으로 인한 고민이 생겼어요.
약물 치료도 오래가지 못하고 일시적인 방법이어서 이번에는 극복을 하고 싶었어요.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찾아보다 물로 씻는 분들의 경험담을 꼼꼼히 확인했어요.
그중에 믿음이 가는 영상이 있어서 따라 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뜨겁지 않은 따뜻한 물로 7분 정도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물로 씻어 주면 된다고 합니다.
7분 정도 머리를 물로만 씻고 몸도 물로만 씻어 봤습니다.
샴푸로 감고 나도 두피에 비듬이 덤성덤성 많이 보였는데요.
물로만 부드럽게 문질러 씻었는데 간간이 비듬이 보이긴 하지만 샴푸로 감고 났을 때보다 두피가 푸석한 느낌은 없고 촉촉하니 깨끗해 보입니다.
머리카락이 덜 말랐을 때는 머릿결은 약간 끈끈한 느낌이었어요.
샴푸를 사용했을 때보다 머리가 천천히 말랐습니다.

머리가 충분히 마르고 나니 샴푸, 린스로 감았을 때보다는 부드러움이 덜했지만 괜찮았어요.
머리가 마르면서 두피 가려움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머리카락이 충분히 말랐음에도 가려움증이 진정되었어요.
가려움증이 없어진 것만으로도 생활이 편안해졌습니다.

씻으면서 나온 머리카락을 세어보니 57개였어요.
말리면서 몇 개가 빠지긴 했지만 20개를 넘지는 않았어요.
이렇게 1일 차 물로만 머리 감아 보았습니다.

2번째 머리 감는 날

물로만 씻고 2일째가 되니 비듬이 일어나 보입니다.
어제까지는 가렵지도 않고 깨끗해 보였는데 잠자고 일어났더니 이렇게 부스스하니 지저분해 보였어요.

2번째 머리 감으니 이렇게 머리카락이 적게 빠졌어요.
세어보니 32개 정도였습니다.

머리가 마르면서 빠지는 개수를 감안하면 약 50개 미만이 되겠어요.

미지근한 물로 7분 정도 충분히 문질러 씻어주고 자연건조해주었습니다.

씻고 나니 약간의 비듬이 보였는데 드라이기로 털어내니 두피를 만질 때마다 일어나는 것 없이 괜찮았어요.

머리를 감고 말리고 나서 머릿 냄새를 맡아보니 향긋하진 않지만 그렇다고 크게 냄새가 나진 않았어요.

저는 건성피부라 2일 만에 감는 것이 무리 없다 생각됩니다.

한 달 동안 실천해 보니 물로만 씻어도 머리에서 냄새는 나지 않았습니다.

물로만 씻기 단점

1. 물로 씻을 때 꼼꼼히 두피를 문질러 마사지하는 것이 어렵다.

2. 머리카락이 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잘 마르지 않는다.

물로만 씻기 시작 안내

1. 물로만 씻기 실천하기 좋은 계절은 겨울철이나 선선한 계절이라고 합니다.
2. '아침나무'님의 물로만 머리 감기 8년 경험을 보니 육류 및 육가공식품을 적게 먹는 것이 피지 과다분비되는 것을 줄일 수 있어서 물로만 씻기에 성공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로만 씻는데도 피지 분비가 줄어들지 않고 많다면 식습관을 과일, 채식비중이 높은 식사로 개선해 보시길 권합니다.

3. 물 온도는 35도 정도 뜨겁지 않은 미지근한 따뜻한 느낌이 살짝 있는 물로 씻고 초기에는 1일 1회 씻는다고 합니다.
두피의 온도와 비슷한 온도로 씻는 것이 좋다고 유투버 '김새해'님께서 설명하시네요.
1달이 지나며 피지샘이 쪼그라들어 5일에 한 번만 머리 감아도 괜찮다고 합니다.
4. 유투버 '유쾌한 킴교장' 님께서는 7분간 머리를 부드럽게 씻어 주라고 안내합니다.

 
물로만 머리 감기 놀라운 기적
[물로만 머리 감기 놀라운 기적]은 NO와 샴푸의 POO를 합친 신조어 노푸, 샴푸 없이 물로만 머리를 감는 것에 대해 소개한 책이다. 이 책에는 의사인 저자가 의학적으로 밝혀낸 샴푸의 부작용과 물로만 머리 감기의 효과 및 원리, 7여 년간 직접 실천하고 검증한 성공 노하우가 소개되어 있다.
저자
우츠기 류이치
출판
끌레마
출판일
2014.12.24

'물로만 머리 감기 놀라운 기적' 책에서는 물로만 씻으면 자주 씻지 않아도 괜찮다고 말합니다.
셔츠 깃이 덜 더러워진다고 합니다. 피지로 인한 때가 덜 탄다고 하네요.
환경도 살리고 몸도 살리는 놀라운 방법을 저도 경험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위의 4가지 방법을 따라 꾸준히 실천해보려고 해요.
앞으로 저는 두피 비듬과, 가려움증 2가지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관찰하고 꾸준히 리뷰 남겨 보겠습니다.
저자는 씻는 시간이 2분 정도로 아주 짧다고 합니다.
2분 샤워는 어느 정도 적응이 되고 나야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

2월 28일 후기

한 달 가까이 물로만 감기 실행하였는데요.

비듬이 없어지지 않았어요.

물로만 씻으니 가려움 증상은 완화가 되었으나 하얀 각질양이 너무 많아져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참기가 어려웠어요.

심리적인 스트레스도 컸었고요.

비듬으로 인해서 대인기피증까지 생기는 저의 모습을 보고 더 이상 지속할 수 없어 피부과 진료를 받고 다시 샴푸를 사용하게 되었어요.

성공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지만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이 지루성피부염이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답니다.

노 샴푸를 잘 실천하시는 분도 계신데 저는 비듬 양이 많아져 지저분해 보이는 이미지가 될까 봐 염려되어 일상생활을 자신감 있게 할 수 없어서 노 샴푸를 포기하고 병원 진료를 받았습니다.

두피 질환이 있다면 치료 후 건강한 상태에서 진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두피 각질 비듬 지루성 피부염 처방 받았어요

머리에 비듬이 많이 생겨 민간요법으로 알로에베라를 발라보고 두피 마사지와 노샴푸, 샴푸 없이 머리를 감는 방법으로 한 달 정도 사용하였는데요. 노 샴푸는 두피 가려움증은 줄었으나 일어

konar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