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멸치 손질 방법

다시 멸치를 보면 항상 어머니가 생각납니다.

멸치 한포 구입하여 머리 따고 배를 갈라 내장빼고 억센 가시도 발라내면 먹기 좋은 멸치가 됩니다.

다시멸치지만 이렇게 손질해놓으면 멸치 무침이나 볶음으로 밑반찬으로도 좋고 옛 어른들은 생멸치를 빨간 고추장에 찍어 먹어면 '이만한 술안주가 없다'고 말씀하시던 생각이 납니다.

둘이 다듬으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밌게 다듬어집니다.
혼자서 작은 멸치를 다듬는 건 참 지겨워요.
함께 다듬으니 이런저런 이야기도 나누고 멸치 다듬는것이 즐겁네요.

멸치 머리를 떼어내고 배를 살짝누르면 등까지 나누어지죠 틈을 벌려주면 결대로 찢어지며 배 속 내장을 손끝으로 쓸어내듯 내장을 떼어주면 됩니다.

어머니의  손길이 하나하나 닿아야 깔끔한 멸치가 되지요.

시작이 반이라더니 금방 줄어드는 모습이 보이네요.

다시 멸치는 푸른빛을 띄는 멸치가 육수가 진하게 잘 우러난다고 합니다.

새까만 멸치는 늦 멸치라 육수가 잘 우러나지 않아 육수용 멸치로 좋지 않습니다.

이번에 제가 산 멸치는 푸른빛을 띄지 않아 조금 아쉽지만 그런데로 이것도 괜찮은 멸치다라고 어머니께서 말씀하시네요.

육수용 다시멸치는 배가 노란빛을 띄게되면  오래된 멸치이므로 짠내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해서 고르세요.

멸치가 잘 부서지게 바짝 마른멸치보다는 탄성이 느껴지는 정도의 수분을 머금은 멸치가 쫀득하니 맛있습니다.

소소하지만 어머니와 함께한 추억이 아마도 오랫동안 제 기억에 남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