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구석 영농일지

깻잎 된장 장아찌

텃밭에 잘 자란 깻잎을 따서 일부는 빨간 고춧가루 양념을 넣어 단짠 한 깻잎김치를 담고 양이 많아서 된장에 숙성시켜두면 오래 저장해 두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깻잎이 된다고 하여 시도해보았습니다.

재료: 깻잎 3.6kg, 된장 2.5kg , 매실액 400ml

깻잎 4~5장을 놓고 위에 된장을 한 스푼씩 펴 발라 줍니다.

마지막은 된장을 두둑이 덮어주세요.

매실액을 부어줍니다.
저는 깻잎을 통 2개에 나눠 담았어요.
분량의 매실액을 반 나누어 된장 위에 주르륵 뿌려 줍니다.

여름철이라 잘 절여지는 것 같아요.

4시간 정도 지나니 깻잎이 숨이 죽으면서 통 아래에 물이 생겼어요.

오래 보관할 것이라 공기에 닿는 부분이 많으면 좋지 않을 듯하여 된장으로 덮어 정말 밀봉하듯 꼼꼼히 다독여주었어요.

반투명한 용기에 담았더니 속이 잘 보입니다.
위 방법과 같이 담았습니다.

옆면의 모습이 궁금했는데 확인이 가능했어요.

눈으로 보니 와우 확실하게 인지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 냉장 보관하면 1년 이상 보관이 가능해요.

추후 잘 숙성되면 거친 깻잎이 얇아지고 부드러워집니다.

숙성이 충분히 되고 나면 깻잎에 묻힌 된장을 살짝 걷어 내어 주고 깻잎 물을 조금 덜어 고춧가루와 마늘, 매실액 또는 물엿으로 양념을 하여 켜켜이 발라주면 갓담은 깻잎김치와 다른 숙성된 맛을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된장에 10일간 절인 깻잎

지난번 깻잎을 4~5장마다 켜켜이 된장을 한 숟가락씩 얹어 펴주었어요. 마지막엔 잘 발효된 새콤달콤한 매실액 효소를 한 컵 부어 주었어요. 여름철 뜨거운 불 앞에 서있기 힘든데 간단히 먹을

konar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