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두통 경련 소화 불량 관리 귀 마사지

두통은 흔한 질병이지만 만성적인 두통은 근본적인 진찰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두통의 80% 이상은 긴장성이래요.
긴장을 하게 되면 모든 기능이 멈춘 듯 경직되는 상태가 되곤 하는데 이것이 근육수축으로 인한 느낌인 것 같다.

긴장을 왜 하는 것일까?
나를 불신하는 데서 오는 불안감이 긴장을 하게 한다.

왜 불신 할까?
어릴 적 들어온 말들이 쌓여서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나는 생각된다.

어릴 때 비난, 평가, 충고, 판단의 말을 많이 들으며 자란 아이는 자신을 믿지 못하는 습관과 더불어 의존적인 경향을 가지게 된다.

특히 상하관계의 인간관계를 아주 많이 힘들어하고 스스로 주변의 시선에 사로 잡혀 살고 있으니 약간의 말로도 큰 생채기가 생긴다.

이 사람이 바로 나다.


귀 잡고 병 잡고 책은 내용이 간단하면서 쉽게 정리되어 있으니 가독성이 좋습니다.

제가 평소 고민하는 것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병이 있다면 우성 병원진료를 우선으로 하여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겠다.

혼자 자가 치료해 보겠다고 참다 큰 병 만들지 마시기 바란다.

이 책은 자신의 병이 무엇인지 정확이 알고 보조적인 부분으로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어 건강과 만성통증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건망증

생전 처음 나 스스로를 방법대로 책이 안내하는 데로 조물조물 만져봤습니다.

생각보다 통증이 심해서 놀랐어요.

신경전달물질인 견과류와 바나나, 브로콜리를 먹어라고 합니다.

그 외 강황과 홍삼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손과 발을 가볍게 움직이는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되겠어요.

책에서는 일기 쓰기나 메모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펜을 잡고 글을 쓰는 것은 눈과 손의 협응력이 필요하여 주의 집중력이 요구되는 활동이니 손을 움직이는 운동으로 좋은 활동이라 생각됩니다.

귀를 만지면서 내 몸에 관심 가지지 않았던 모습에 나 스스로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건망증은 노화에 의해서 생기는 것인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오히려 넘처나는 정보과잉 과로로 인해서 깜빡깜빡  자주 잊어버리는 젊은 환자가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저 또한 어릴 때부터 건망증이 심해서 자주 야단을 맞곤 하여 이로 인해 자존감까지 낮아지는 결과를 가져왔었습니다.

자주 깜빡깜빡 잊는 것은 잊지 않는 시스템을 생활에 구성하여야 합니다.

그것을 배우지 못하고 야단만 치신다면 그 아이는 자존감이 낮은 채 무엇을 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스스로 낙인찍고 새로운 것에 도전을 주저하게 되고 고민하는데만 시간을 쓰고 발전적인 부분에 노력하지 않아 점차 더 많은 벽을 넘지 못해 힘들어하고 우울감과 무기력까지 힘든 시기를 보냈었어요.

 

건망증 잊어버리지 않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1. 캘린더에 일정을 먼저 등록합니다.

2. 그리고 알람을 등록하여  일정을 잊고 있다가도 알람을 보고 실천하도록 합니다.

3. 예약 문자 메시지를 설정하여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4. 그리고 매일 같은 시각에 캘린더 일정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집니다.

저는 이렇게 4가지 시스템을 만들어 실천하니 꼼꼼하다 준비성이 좋다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건망증 심하고 준비성 없고 미숙한 사람에서 4가지 방법으로 인생이 바뀌었습니다.

 

우울증

현대 시대에 우울증이 많이 대두되고 있는 것 같아요.

우울증은 시대적인 문제일까요?

사람 마음의 문제일까요?

저는 둘 다 포함된다고 생각되는데요.

 우울증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누구나 감기처럼 겪는 증세이기도 하면서 오래 지속이 되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한 증세입니다.

좋은 음식으로는 베리류가 좋고 신선한 채소 과일이 좋다고 합니다.

신경과민에는 대추차가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햇볕을 쬐어 비타민 D를 생성할 수 있도록 햇빛 산책을 추천하고 있어요.

과도한 업무와 피로에 노출이 되신 분이라면 멍 때리기와 같이 햇볕이 있는 시간에 야외에서 햇빛 샤워를 하며 모든 잡다한 생각을 접어두고 자연을 바라보거나 걷기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눈꺼풀 경련

눈꺼풀 경련이 생기는 이유가 다양함을 책을 통해 알았습니다.

단순히 마그네슘이 부족하여 그런 줄로만 알았는데요.

피로와 과로, 격렬한 운동, 영양분 부족, 수면 부족,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인해서 경련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원인이 다양하니 어떤 원인으로 생기는 것인지 자세한 관찰이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방치하면 안면마비가 올 수 있으니 빠른 원인 파악이 필요합니다.

 

부종

가장 먼저 보이는 곳이 얼굴이죠.

붓는 위치에 따라 원인을 다르게 분석할 수 있네요.

얼굴이 붓는 원인은 과식, 장기능, 호르몬, 신장 기능의 문제로 생긴다고 합니다.

손이 붓는 원인은 뒷목과 어깨 순환이 안될 때 생기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발이 붓는 것은 타박이나 피로, 내과, 외과적인 문제가 있어서 생기는 것이라고 하니 질환 유무를 빨리 확인하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부종에 좋은 음식

단호박, 영지, 율무가 부종에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식욕부진

식욕부진은 일시적인 경우에는 걱정할 필요가 없으나 장기적으로 지속되고 있다면 정신과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 의외였습니다.

일시적인 식욕부진의 경우 먹고 싶은 음식을 찾아 먹고 기력을 회복하시면 되겠습니다.

 

소화불량

소화 불량은 위와 십이지장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위염, 위궤양 같은 기저질환이 있을 경우 또는 스트레스와 같은 신경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난다고 하네요.

좋은 음식으로는 홍삼, 토마토, 식초, 민들레 식혜와 누룽지가 있습니다.

 

위경련

위경련은 과도한 수축이 위장에서 일어나게 되어  명치부근에 통증이 생기는 것을 위경련이라고 한답니다.

스트레스와 나쁜 식습관, 급성 위염, 위궤양, 췌장염, 담석증이 원이 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명치 통증이 반복이 된다면 내과 질환은 없는지 확인하시길 권합니다.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 바나나, 마, 연근이 있어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잘 먹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더불어  귀 마사지하여 내 몸을 관찰하고 몸을 아끼고 사랑하는 생활 습관을 가져 보면 좋겠네요.

저의 오랜 친구였던 건망증, 우울증, 눈꺼풀경련, 부종, 식욕부진, 소화불량, 위경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